본문 바로가기

예쁜사람 ECO치료/입속건강

부산치과 에서 치통원인에 따른 처방을!

 

 

치통은 당도가 높은 음식, 온도가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 등에 의해서 치아와 치주에 통증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체로 저작과정 중에 나타나고, 잇몸이 부어오르거나, 악취가 나는 분비 배출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통이 지속하면 부산치과 에서 치통원인에 따라서 해결해야 합니다. 이러한 통증은 충치, 매복치, 치수염, 맹출 장애, 마모증, 치아 파절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원인에 따라서 여러 가지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충치는 초기에 증상을 보이지 않지만, 진행됨에 따라서 하부 신경까지 깊게 썩었을 때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수염은 하부에 위치한 혈관과 신경 부위인 치수 조직에 생긴 염증을 말하는데, 이 경우에는 초기에는 차가운 음식과 접촉할 때 일어나고, 이후 치료하지 않고 계속되어 진행되면 뜨거운 음식에 닿을 때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후에도 계속해서 방치하게 되면 치수 조직이 괴사할 수 있고, 이때는 온도에 대한 자극은 느낄 수 없고 뿌리 끝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고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매복치가 있을 때도 주변 조직에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맹출 장애는 치아 발생 시 나타나는 증상으로 어린이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때는 열이 나거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치아 파절은 충격으로 금이 가거나, 부서졌을 때, 차가운 음식에 접촉거나 힘을 주어 깨물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치통으로 손상된 이가 자극으로 더욱 갈라지게 되고 이 과정에서 신경에 자극과 충격을 주기 때문에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치아 마모증의 경우에는 손상 부위에 따라서 치아의 목 부분이 마모된 경우를 치경부 마모증, 씹는 면이 마모된 경우를 교모증이라고 합니다. 마모가 일어나면 차가운 음식과 접촉할 때 치아 신경의 자극으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치료는 발생하게 된 원인에 따라서 적합한 방법에 차이가 있으므로 부산치과 에서 치통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치의 경우에는 우식된 부분을 제거하고, 손상된 부분을 여러 가지 충전재로 충전하는 방식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치아 파절, 치수염, 치수 괴사의 경우에는 신경과 더욱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므로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신경치료 이후에는 보호를 목적으로 크라운을 덧씌워 치료하게 됩니다. 치주질환의 경우에는 염증이 나타난 부위를 먼저 치료한 후에 염증의 발생이 많이 진행된 치주염이라면 발치하게 됩니다. 만약 저작과정에서의 동작으로 인해 통증이 나타난다면 스프린트로 고정하게 됩니다. 맹출 장애와 매복치의 경우에는 염증의 생겨 있거나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항생제 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아 마모증은 레진 필링이나 불소 도포를 해야 하고 상태가 심하게 손상되었을 때는 발치 또는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통이 나타나게 되면 임시로 대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먼저 입의 내부를 따뜻한 물로 헹구는 것이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의 틈 사이에 끼인 찌꺼기에 의해서도 충치와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것을 제거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치간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치간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정도가 너무 심하다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는 국소 마취제가 함유된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여 치통을 완화하는 방법도 있는데, 치주나, 이에 직접 구강 청결제를 도포하게 되면 임시로 완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마취제 함유 구강 청결제 이외에 아스피린이나 이외 진통제를 직접 치주에 도포할 경우에는 치주에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일시적으로 치통을 완화할 수 있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부산치과 에서 치통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을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